예수회 성소실

HOME > 양성과정 > 지원기

예수회에 입회하고자 하는 이는 약 1년간의 지원기를 보낸다. 하느님을 사랑하고 그분께 봉사하고자 하는 순수한 지향으로 각자에게 활동하시는 하느님의 부르심을 깨달아가며 자신의 성소를 식별하고, 예수회를 통한 성소의 열정을 확인하고 키워가는 시기이다.

이러한 성소식별의 과정을 돕고자 마련된 정기 프로그램으로는, 기본적으로 매달 첫째, 셋째 주말에 지원자 모임이 있고, 봄, 여름, 가을 3차례의 피정과 여름 수련회 등이 있다. 지원자 모임에서는 기존 예수회원들을 초대하여 수도생활, 예수회 영성과 사도직, 기도와 식별 등에 대해 배우면서, 성소에 대한 서로의 체험과 예수회의 삶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함께 나눈다. 그리고 봄, 여름, 가을 성소피정을 통해서는 예수회 영성의 근간이 되는 이냐시오 묵상기도를 통해서, 하느님과의 관계와 자신의 인생을 침묵 가운데 바라보며, 불러 주시는 하느님의 사랑에 자유로운 응답을 할 수 있도록 마음 깊은 곳에서 성소를 식별한다. 여름 수련회는 성소를 식별하고자 함께 고민하며 같은 과정을 가고 있는 지원자 형제들이, 서로의 삶과 성소의 여정을 함께 나누며 자신과 동료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격려하며 공동체 안에서 성소를 되돌아보는 시간이다.

지원기를 보내면서 또한 지원자들은 예수회 성소담당 신부와 수사들과의 정기적, 혹은 비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성소식별과 신앙생활 등에 관하여 영적 도움을 받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시간이 허락되고 원하는 지원자들은 예수회원들의 사도직 현장이나 공동체에 일정기간 함께 생활하며, 사회 현장에 투신하는 예수회원들의 삶을 일부 체험하면서 자신의 성소식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